정부 "의료인 불법 집단행동 주동자·배후세력 구속수사 원칙"

[지식] 시간:2024-03-29 13:29:20 출처:슬롯 가공 작성자:백과 클릭하다:147次

정부 "의료인 불법 집단행동 주동자·배후세력 구속수사 원칙"

사진 없음
이보배 기자기자 페이지
조다운 기자
조다운 기자기자 페이지

"복귀 거부 전공의 정식기소 원칙…집단행동 방기 의료기관 운영자도 책임"

커지는 의료공백....'빅5'병원 수술 30~50% 취소
커지는 의료공백....'빅5'병원 수술 30~50% 취소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전공의들의 대규모 사직으로 의료공백이 현실화하는 가운데 21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병원 수술실 앞에 환자 보호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이날 의료계에 따르면 '빅5' 병원으로 불리는 주요 대형병원은 최소 30%에서 50%가량 수술을 줄이면서 전공의들의 이탈에 대응하고 있다. 2024.2.21 utzza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조다운 기자 =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의료계 불법 집단행동을 주도하는 이들에 대해 원칙적으로 구속수사를 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21일 밝혔다.

법무부, 행정안전부, 대검찰청, 경찰청은 이날 오후 2시 의료계 집단행동 대책회의를 진행한 뒤 공동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에도 의료현장에 복귀하지 않고 집단행동을 주도하는 주동자 및 배후세력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정상진료나 진료복귀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엄중히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광고

복귀를 거부하는 개별 전공의도 원칙적으로 정식 기소를 통해 재판에 넘기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불법 집단행동에 일시 가담했더라도 조기에 현장에 복귀하면 그 사정을 충분히 반영해 사건을 처분할 것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만약 불법적인 집단행동으로 환자의 생명과 건강이 훼손되는 결과가 실제 발생한다면 이에 대해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정부는 집단행동을 방지하고 수습할 책무를 방기해 의료 시스템의 공백을 초래하는 의료기관 운영 책임자들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

bobae

(책임편집:오락)

    관련 내용
    精彩추천한다
    热门클릭하다
    우정 링크